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지식/건강정보

고혈압 낮추는 방법 가능하다

by 팩트맨 2017. 9. 22.

안녕하세요 르쉐입니다. 오늘은 고혈압 낮추는 방법을 명료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에는 40 50대 뿐만 아니라 10대와 20대에도 상당히 많이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조심하고,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글을 쓰기 전에 통계를 보게 되면, 40대 남성의 27% 여성은 13% 50대 남성의 경우에는 41% 여성은 30%  60대이상의 경우에는 남녀모두 50%이상이 높은 혈압 범위에 해당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기 자신이 어느위치 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기에, 위험도가 더 높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나라는 소금 섭취량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잘 체크를 해야 할것 같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1. 고혈압 낮추는 음식 섭취.

 

고혈압 낮추는 음식이 있습니다. 무엇이냐? 칼륨이 많이 들어간 식품들 입니다. 칼륨섭취는 고혈압 낮추는 방법 중에 하나이고 그것도 확실히 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밝혀졌습니다. 따로 약물로 처방을 하는 경우는 없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일상 음식에서 이미 많이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건학계에서는 하루 4700mg을 권장량으로 하고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의식적으로 이를 섭취하려고 하지 않는 이상 권장량 만큼 섭취하기 힘들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먹어야 합니다.

 

그럼 어떠한 음식들이 있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음식 (칼륨이 함유된 음식)

 

 

 

 

고기: 소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우리가 먹는 고기마다 다 있군요)

생선: 송어,메기,숭어,잉어,대구,병어,넙치(이 생선들은 특히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생선이라고 합니다. 100g당 430mg정도가 있답니다.)

다른 생선들은 100g 당 300mg정도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야채:팥,버섯,단호박,시금치,콩류(완두, 강낭 등등), 고구마, 통감자 등등이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야채입니다.

과일:바나나, 복숭아, 자몽, 오렌지, 석류, 살구, 자두, 이 7가지 과일에는 한개당 각각 430mg정도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유제품: 우유 1컵 (200ml)에 450mg정도가 함유 되었다고 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음식으로 위의 음식들이 정말 좋다고 하니, 꼭 체크하고 의식적으로 먹으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입니다!

 

 

 

2. 생활, 식습관의 교정

 

 

 

 

 

●체중을 관리한다.

 

체중은 혈압과의 상관관계가 분명히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과체중은 혈압 상승을 촉진합니다. 물론 이외의 다른 합병증과 성인병의 위험성도 있습니다.

 

 

●소금(염분)섭취 줄이기.

 

혀의 미뢰는 짠것을 먹으면 먹을 수록 짠맛에 둔해져서, 더더욱 짠것을 먹지 않으면 싱겁게 느낀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우리나라 사람들은 짠 음식들을 별로 짜다고 생각 않고 많이 섭취합니다. 한국의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7000mg정도 라고 합니다. 이는 미국 평균 4500mg의 1.5배 수준 입니다. 의사들은 2200mg 정도를 권장 한다고 하니, 얼마나 줄여야 하는지 감이 오시나요? 3분의 1정도로는 줄여야 안전 범위입니다. 우리에게 가장 현실적으로 크게 실천 할 수 있는 고혈압 낮추는 방법입니다.

 

 

●금연 하기, 음주 줄이기.

 

지난번 포스팅에도 썼지만, 흡연은 미세한 혈관도 악화 시킵니다. 음주 또한 혈압 상승에 직격타를 날리기 때문에 양을 줄이는게 좋습니다.

 

 

●명상하기.

 

감정에 따라서 맥박과 수치가 달라집니다. 때로는 마음을 가라 앉히고 편안한 생각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주자주 즐거운 생각을 하고 웃는것이 좋습니다. 늘 일정한 기분을 유지 하는 것도 고혈압 낮추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3. 고혈압 약 종류 복용

 

고혈압 낮추는 음식의 경우에는 몸에도 좋고 따로 부작용이 없지만, 지금 쓰는 약 종류는 부작용이 없다고 해도 생길지도 모르기 떄문에 제대로 된 처방과 함께 의사의 상담을 받고 복용하는게 좋습니다. 

 

 

 

★고혈압 약 종류

 

 이뇨제(가장 많이 먹는 약 이라고 합니다.), 알파 차단제, 안지오텐신 길항제, 칼슘 길항제, 알도스테론 차단제 등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