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지식/건강정보

아침밥의 중요성을 알아보자

by 팩트맨 2017. 9. 20.

안녕하세요 르쉐입니다. 요즘은 삼시세끼라는 말이 약간은 느슨 해졌지요? 식사를 거르는 일이 꽤나 많아 졌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아침밥의 중요성에 대해서 왜 중요하고, 어떠한 원인들이 작용을 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랑은 아니지만, 저는 특히 학창 시절에는 식사를 거르고 학교에 간 적이 거의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특히 아버지가 꼭 신경을 잘 써주셨습니다. 늦잠을 자서 아침 식사를 할 시간이 없는 경우에는, 꼭 바나나나 사과, 요플레 같은 것이라도 간단하게 먹고 갔습니다. 맛있는 아침 식사 메뉴가 딱히 없어도 아무거나 먹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지금 생각해도 그게 굉장히 좋은 습관이고, 건강에도 아주 좋다고 느낍니다. 그럼 한번 어떠한 점들이 중요성에 해당이 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침밥의 중요성

 

 

★ 알아 두어야 할점

 

아침밥을 먹을때에는, 되도록이면 일찍 일어나서, 여유롭게 먹는것이 좋습니다.  너무 급박하게 먹거나 허겁지겁 먹으면, 이제 막 활성화를 시작하는 장기에 별로 좋지는 않기때문입니다. 물론, 조금 빨리 먹더라도 안 먹는것 보다는 먹는것이 낫습니다.

 

 

 

 

 

 

 

 

 

중요성 1.

 

다이어트를 생각하는 사람들의 경우, 아침밥을 거르는게 조금이라도 몸무게를 줄이는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는 아주 엇나간 생각입니다. 몸이 수면에서 깨고 활성화를 하는 아침에는 에너지도 많이 필요한데, 우리 혈액속에 혈당이 낮아져있는 상태이고, 위 또한 비어있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사용할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만약 여기서 식사를 거르게 된다면, 점심을 먹기 전까지 몸에서는 근육에서 에너지원을 가져오기 때문에 살이 빠지기는 커녕, 근육에 에너지가 부족하고, 몸은 허약해져 갑니다.

 

그리고, 점심에 많이 먹는다고 해도, 열량이 골고루 전달 되지 못합니다. 이미 균형이 깨져있기 때문이죠. 또한, 저녁에 허기가 지고 폭식을 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야식이라던지)  이렇게 되면 악순환의 반복입니다. 구미가 당기지 않는다면 맛있는 아침 식사 메뉴를 고안해서 꼭 먹고 싶게 만들어야 합니다.

 

 

 

 

 

 

 

 

 

중요성 2.

 

아침밥을 먹어야 뇌, 장기의 기능이 빨리 활성 되고, 활성의 범위 또한 넓어 집니다. 흔히, 아침밥이 가장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많이들 들어보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양의 경우 하루 섭취하는 칼로리의 3분의 1이상은 아침에 섭취하는게 가장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즉, 밥 김치만 먹기 보다는, 계란이나 생선, 육류 중 한가지 정도는 같이 섭취해야 합니다. '아침은 황제처럼 저녁은 거지처럼' 이라는 말 아시죠?

부모님들이 피곤해 하실 수도 있지만, 맛있는 아침 식사 메뉴가 있는게 좋기는 좋습니다. 맛있는 아침 식사 메뉴가 있어야, 좀더 식욕을 돋우기도 하고, 열량도 충당되기 때문입니다.

 

 

 

중요성 3.

 

우리는 무언가를 먹을때 저작운동 즉, 이로 씹는 운동을 하게 됩니다. 이것이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아침밥을 먹는 사람들은 씹는 운동을 하게 됩니다.  여담이지만, 포유류는 무는 힘으로 산다는 말도 있습니다. 때로는 질긴것을 먹는것도 좋다고 하죠. 

어쨌든!!, 씹는 운동은 인체에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이가 맞물리는 운동 자체가, 몸의 신경들을 깨우고 호르몬의 분비에도 영향을 미치며, 뇌는 물론 미세한 부분까지 관여를 합니다. 때문에 거르고 온 사람보다는 먹고 온 사람이 같은 일을 하더라도 훨씬 몸의 효율이 좋겠죠?

 

특히 학생인 분들은 꼭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