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귀비 효능 알기만 하자
양귀비는 중국에서 '아편' 제조에 사용되었던 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인이 재배를 하거나 복용하는 것을 엄연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아편'이기 때문입니다. (관상 원예용으로 나오는 종이 따로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의학적으로는 사용이 되고 있으며 재배가 합법인 국가도 있습니다.
도대체 양귀비 효능이 무엇이길래 부분적으로 사용이 되고 있는 것일까요? 궁금증을 풀어보기로 하겠습니다.
항염제, 진통제의 효과가 있습니다. 금기되기 전 옛날에는 민간인들도 양귀비를 약용으로 조금씩 섭취를 했는데, 무릎통증 혹은 복통이 심하거나 기침을 많이하는 증세를 금방 사라지게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몸을 나른하게 하고 중독성을 일으키기 때문에 절대 함부로 먹어서는 안되는 식물입니다.
신경계를 안정시켜서 정신적으로 편안한 느낌이 들게 합니다. 어떻게 보면, 정신상태가 '몽롱'해 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 한 영화에서 "양귀비 잎을 먹음으로써, 뇌 회전이 활발해져 집중력이 높아지고 말이 잘나온다." 라고 한적이 있었는데, 사실로 밝혀진 바는 없지만 일리는 있다고 합니다. 니코틴과 비슷한 느낌인 것이지요.
최근 우리나라에서 양귀비 효능으로 꽃잎에 항암성분이 있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양귀비 안에 들어있는 '프로토핀'이라는 물질이 이에 해당합니다. 의학적으로 계속 연구를 진행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양귀비는 자양강장의 효과가 있어서 설사를 가라앉히고, 선천적으로 장 기능이 좋지 않거나 불편한 사람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속을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양귀비 효능을 크게 정리해 보면 항염, 진통, 항암, 자양강장, 신경안정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복통, 기침 등에 좋은 것은 다 위의 효과에서 뻗어 나온 것입니다.
효능들을 알아보기는 했지만, 먹는 것은 엄격히 불법이고 '아편섭취, 소지'로 간주 되기 때문에 그냥 이러한 효과들이 있다는 정도만 알아두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