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지식/건강정보

소화가 안될때 지압하는 부위

by 팩트맨 2018. 5. 3.


소화가 안될때 지압하는 부위를 알아보자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었거나, 갑작스레 몸에 맞지 않는 음식을 먹고 소화가 안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이렇게 소화불량일 경우에는 그냥 가만히 있는 것보다 지압을 함으로써 훨씬 금방 나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압 부위는 크게 두 부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손, 그리고 배 부분입니다. 둘다 '혈'부분을 눌러주어야 하는데, 가장 좋은 부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손을 들여다보겠습니다.



빨간 원으로 표시를 해둔 부분이 소화가 안될때 지압해야 하는 '합곡혈'입니다. 이곳은 두통이나 복통 그리고 소화기능이 좋지 않을 때 누르는 곳입니다. 



이곳을 누를 때에는 조금 아픈 느낌이 들정도로 2분 이상 지압을 해주어야 소화불량에 효과가 있습니다.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꼬집듯이, 안쪽 뼈부터 바깥쪽 살과 근육 부분을 쓸고 나오면서 지압을 반복해 주면 됩니다. 예전부터 한의학적으로도 치통, 감기, 위장기능, 설사 등에 좋은 혈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에는 복부를 들여다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빨간색 원으로 표시를 해둔 부분이 지압 부위입니다. 이곳은 '중완'이라는 혈자리로, 바로위는 상완, 아래는 하완입니다. 중완의 위치는 명치 (가슴뼈 시작 부분)과 배꼽을 잇는 선의 중간 정도에 위치해 있습니다.


중완은 복통이나 속 쓰림, 가스 참, 복부 팽만감, 소화가 안될때 지압을 하면 효과가 아주 좋은 부위입니다. (평소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손바닥으로 부드럽게 누르거나 위아래로 쓸듯이 해주면 더 좋습니다. (상완, 하완도 같이 쓸어주면 좋습니다.) 약 3~5분 정도를 지속해주면 됩니다.



소화가 안될때 지압하는 부분 두 곳(합곡혈, 중완혈)을 알려드렸습니다. 둘 다 효과가 아주 탁월한 부위이므로 굳이 다른 곳을 찾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굳이 소화불량일 때만 누르지 않고, 평소에 몇 분씩 눌러주어도 좋습니다. 혈을 눌러주는 것은 몸의 기운을 살려주는 좋은 행동입니다. 특히 따뜻한 손이나, 물건을 이용하면 더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