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경제 교육/시사

한국 성씨 종류 및 비율

by 팩트맨 2018. 6. 25.

오늘은 한국에 있는 모든 성씨들의 종류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작성해 보았는데, 참고로 한국 성씨 종류는 현재 약 290개 정도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궁


같은 성을 가지고 있어도 한자의 뜻이 다르면 다른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꽤 많은 종류가 분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가장 수가 많은 성씨부터 내림차순으로 나열한 것인데요.


처음에 왼쪽부터 한 "열" 씩 보시면 됩니다. 가장 인구가 많은 수의 성부터 내림차순으로 한 열, 그 다음 많은 수 내림차순 한 열 이런식으로 배치하였습니다. 다 보고 난 후에는 인구가 많은 성들을 조금 모아서 그 수치는 어느 정도나 되는지도 간단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姓 모음



보시다시피 한국 성씨 종류는 김(金), 이(李), 박(朴) 씨가 가장 높은 1, 2,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3개의 성이 엄청난 비율을 차지하는데요. 그 전에 아직 다 못 본 나머지 성도 확인 하겠습니다. (아래까지 합해서 전체 약 290 개의 종류입니다.)


姓 정리 사진


특이한 성이 참 많죠? 특히 풍씨나 장곡, 망절 등의 성씨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삼(杉), 즙, 증(增) 씨 등은 우리나라 전국에서도 수 십, 수 명 밖에 안되는 희귀 성입니다. 두 자 중에서는 제갈(諸葛), 남궁(南宮) 씨가 많이 있는 편입니다.



그럼 한국 성씨 중에서 그 비율이 상위를 차지하는 종류를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비율 姓 사진


통계청에서 발표한 수치를 토대로 나타낸 것이지만, 아무래도 완벽하게 조사될 수는 없고 조사일로부터 기간이 어느 정도 흐른 것을 감안하면 수치의 차이는 어느 정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비율의 차이는 별로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모든 성이 거의 고르게 증가했을 것입니다.) 김 씨의 경우 현재 약 1000 만 명 정도라고 하며 이 씨는 약 700 만 명입니다. 



간단하게 인구가 가장 많은 김(金) 씨를 보면, 서울에는 약 200 만 명, 경기도 250 만 명, 부산에는 75 만 명, 대구 52 만 명, 인천 60 만 명, 광주 33 만 명 정도가 분포하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에서 김 씨 성을 가진 사람 수만 전국에 있는 정(鄭) 씨와 비슷한 숫자인 것입니다. 


두 번째로 많은 이(李) 씨의 경우 경기도에 약 187 만 명이 분포하고 있으며 이는 서울 144 만 명보다 40 만 명 정도가 많고 다음으로는 부산 46 만, 경상남도 44만 명 순으로 분포하고 있다고 합니다.  


잘 몰랐던 사실이지만 서(徐) 씨도 굉장히 많은 편에 속했습니다. 황, 고, 유 등의 성씨가 더 많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아니었습니다. 


우리나라 성씨 종류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아마 계속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옛날부터 현재까지 한국에서 사라진 성씨가 많이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비율이 어떻게 달라질 지는 알 수 없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