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는 견과류 중에서도 접하기 쉽고 영양분이 많은 식품입니다. 칼로리가 높은 것으로 유명한데, 이 아몬드가 가진 특성 때문에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생기기도 합니다.
물론 매우 심각한 문제는 많이 없겠지만, 음식에 대해서 알고 먹는 것은 매우 현명다고 생각이 듭이다. 아몬드 많이 먹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몬드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다이어트에 방해가 되거나, 살이 찔 수 있습니다. 지방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견과류라고 무턱대고 많이 먹었다가는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견과류 중독으로 살이 찐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아몬드 같은 견과류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보통 섬유질은 소화에 도움이 되고 대장의 활동에 도움을 주어서 변비를 예방하는 역할을 하지만, 다량의 섬유질이 섭취되면 오히려 소화에 방해가 되고 가스가 자주차며 설사를 유발하게 됩니다.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되도록 아몬드를 많이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다량의 망가니즈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망가니즈는 인체에 필요한 미네랄이지만 많은 섭취는 다른 약 성분의 기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혈압약, 변비약 등 여러 약의 기능을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매일 많은 섭취를 하는 사람들은 뇌졸중의 위험이 있다고도 보고되었습니다. 바로 비타민E 때문입니다. 비타민E는 아주 중요한 영양성분이지만, 필요이상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혈소판의 응집이 감소하여 혈액이 제대로 응고되지 않도록 하는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아몬드 10g에는 약 3.2mg 정도의 비타민E가 들어있습니다. E의 하루 적정 권장량은 약 10mg이고, 매일 25mg 이상씩 꾸준히 먹을 경우 혈소판의 기능장애를 유발할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하니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아몬드 많이 먹으면 신장에 결석이 생길 확률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옥살산염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결석증 환자들은 주의해야 할 음식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아몬드 많이 먹으면 나타나는 부작용들이 꽤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평소 건강한 사람들은 적정량을 조절해서 먹으면 되지만, 위에 나와있는 특정 질환이나 약물과 연관이 있는 분들은 잘 유념하는게 좋겠습니다.
임산부에게도 별로 좋지 않은 견과류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는 개인의 체질이나 컨디션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판단하에 적정량을 정해서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