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지식/건강정보

퓨린 음식 50가지 (통풍/요산 수치 높다면 주의)

by 팩트맨 2023. 3. 17.

퓨린은 일부 음식, 재료에서 발견되는 천연 물질로 신체에서 요산으로 분해됩니다.

사실 퓨린은 그 자체로 해롭지는 않지만, 혈중 요산 수치가 높은 사람의 경우 요산이 계속 쌓이면 통풍에 이르게 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걸리면 아주 무서운 질병입니다.)

 

따라서 퓨린 수치가 높은 음식은 주의해야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다른 사람보다 요산수치가 높거나 요산이 금방 쌓이는 분들이 많이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퓨린 음식 (퓨린이 많은/상대적으로 많이 함유된 음식) 약 50가지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퓨린 음식

 

동물의 장기류

간, 신장, 소장, 대장, 위 등을 비롯하여 동물의 장기는 일반적으로 퓨린 함량이 매우 높은 음식입니다.

 

 

고기류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섭취하는 고기는 퓨린을 적당히 높게 함유한 편입니다.

(통풍환자의 경우 맥주와 더불어 고기조차 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쇠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오리, 거위, 칠면조, 치킨(닭).

 

야생 고기류

야생 고기는 흔히 접하지 않지만, 전통 시장이나 시골에서 종종 먹기도 하는데 대부분 퓨린이 많은 편에 속합니다.

 

사슴, 토끼, 고라니, 멧돼지, 들소, 꿩, 메추리, 산비둘기.

해산물

해산물이라고 다 높은 건 아니지만, 주로 등푸른 생선과 갑각류가 퓨린 함량이 높은 경향이 있고 이외에도 퓨린이 많이 함유된 특정 해산물 음식들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대구, 농어, 송어, 참치, 연어, 고등어, 멸치, 정어리, 가리비, 홍합, 청어, 캐비어, 랍스터, 게, 새우.

(민물고기는 메기와 잉어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야채

야채의 경우 퓨린이 상대적으로 많이 들어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까지 고르게 분포하는데, 상대적으로 퓨린이 많은 야채의 경우 다음과 같습니다.

 

아스파라거스, 시금치, 버섯류(특히 표고버섯), 완두콩, 렌틸콩, 강낭콩, 대두 등 콩류.

 

 

곡물

곡물은 퓨린이 매우 적은 편입니다.

그래도 상대적으로 퓨린이 높은 곡물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트밀(오트밀의 경우 그렇게 높지는 않음), 가공된 시리얼류, 밀기울.

 

 

술 역시 다 높은 편은 아니지만, 주로 효모 발효를 통한 것들이 높습니다.

맥주, 적 포도주, 보드카, 브랜디, 위스키, 진, 럼주. 

 

퓨린 음식 약 50가지를 알려드렸는데요. (상대적으로 퓨린이 높은 ~ 꽤 높은 음식들만 열거하였습니다.)

사실, 어떤 사람들은 퓨린이 높은 음식을 아무 문제 없이 먹을 수 있는 반면 / 어떤 사람들은 그것들을 완전히 피해야 합니다.

즉 요산 수치가 높아도 별 통증이 없는 사람이 있지만, 심한 통증에 시달리는 사람이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일반 사람들의 경우 퓨린이 많은 음식이라고 피할 필요는 없는 것이지만,

자신의 요산 수치가 높거나 배출이 잘 안되어 통풍 위험이 있다면 반드시 알고 먹어야 하겠죠.  

 

위에서 알려드린 음식들을 기억하시고, 일상에서 자신에게 맞는 건강한 식단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