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지식/건강정보

안압이 높을때 증상 알아야 합니다

by 팩트맨 2018. 7. 9.

안압이 상승하는 이유는 안구 내의 유체 생성, 순환 과정에 문제가 생기게 되어 액이 많이 차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런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은 몇 가지로 단축할 수는 없습니다. 개개인 마다 환경의 차이와 상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안구


하지만 안압이 높을때 증상을 알고 있다면 현재 자신이 정상 안압 범위에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적인 경우는 느끼기 힘들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세가 있습니다.




1. 눈을 누르는 듯한 느낌이 든다.

마치 눈의 위, 아래나 좌우를 옆에서 누르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밖으로 미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통증이 느껴지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보통 느끼기는 쉽지 않으나 자주 이런 증세가 있다면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2. 두통이 있거나 토가 나올거 같다.

정상 안압 범위를 갑자기 벗어나거나 급격하게 변동이 있는 경우 두통이 동시에 발생할 수 있으며, 머리가 어지럽고 구역질의 느낌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이는 급성적인 녹내장의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우리의 눈이 정상 안압 범위보다 상승하는 것을 잘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압력이 미세하게 높거나, 압력이 서서히 높아지면서 자신도 모르게 조금씩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급성적으로 압력이 상승하면 증세를 더 쉽게 느낄 수 있으며, 급성적인 녹내장과 연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3. 시야가 흐릿해진 느낌이 든다.

안압이 높을때는 시야가 흐릿하거나 답답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마치 안구에 뭐가 묻어있는 것처럼 갑갑하고 흐릿해진 증상이 자주 반복된다면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4. 무언가가 자꾸 끼는 느낌이 든다.

안구에 눈곱 같은 것이 자꾸 눈에 붙어있는 듯한 느낌이 나거나 제대로 씻었음에도 개운하지 않고 뭔가 끼어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 수 잇습니다.


근시 표


5. 시력에 문제가 생겼다.

안압이 높아지면 시력이 꾸준히 혹은 급격히 낮아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시력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확인할 때마다 저하가 꾸준하다면 제대로 검진을 받아 보아야 합니다. 계속 방치해서 시력이 나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확실히 검사하거나 안구를 제대로 관리하여 안압 낮추기가 필요합니다.



6. 눈이 금방 피로하다.

안압이 높을때는 글을 읽을 때 금방 눈이 피로해져 읽기가 힘들거나, 모니터 등의 밝은 화면의 글씨를 보았을 때 피로가 더욱 금방 올 수 있습니다. 


눈꺼풀


7. 목, 어깨의 뻐근함

두통 말고도, 목 옆이나 어깨가 자주 뻐근한 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안구의 압력이 높아지면 생기는 문제들이 안면, 머리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안압의 상승으로 인해 생기는 증상들을 정리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급격한 압력의 상승은 통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어서 알기 쉽지만, 서서히 안구의 압력이 상상하는 것은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고, 많이 나빠진 후에야 알게 되는 경우가 상당합니다. 그러니 주기적으로 상태를 확인하고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