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지식/건강정보

비타민E 음식과 효능 바로알기

by 팩트맨 2018. 4. 6.

비타민e 음식과 효능

견과류


보통 우리는 'Vitamin'하면 c에 익숙합니다. 그래서 다른 종류를 더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지난번 b12에 이어서 오늘은 비타민e 음식과 그 효능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e는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제'의 역할을 하며, 다른 무기질들과 함께 체내 기능을 조절하는 아주 중요한 지용성 물질입니다. 자연계에서 비타민e의 활성 화합물이 8가지가 있다고 하는데, 우리몸에서는 '알파 토코페롤'이라는 비타민e가 제일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럼 알파토코페롤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무엇일까요?


'지용성'물질이기 때문에 주로 식물성 기름, 식품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올리브유


기름: 해바라기씨유, 올리브유, 카놀라유, 포도씨유, 참기름 등의 식물성 기름.


채소: 당근, 상추, 시금치 등을 제외한 나머지 녹색 채소나 담황색 채소에는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채소로는 충분히 보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호두



견과류: 잣, 땅콩, 해바라기씨, 호박씨,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등. (씨앗, 견과류에 함유량이 높기에 견과류로 채우는 것은 바람직합니다.)


씨앗들


주로 식물성 기름이나, 씨앗, 견과류에 들어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외의 식품에서는 매우 소량이 들어있기에, 견과류 등을 적당량 먹는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효능도 알아보겠습니다.


체내의 면역력이 증가합니다.

몸의 기본적인 면역력을 높여주어서 각종 질병들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치매를 늦추거나, 예방합니다.

세포의 손상을 억제하기 때문에 뇌세포의 감소 또한 더디게 하며, 알츠하이머의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는 이미 널리 알려져있습니다.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새주며, 상처의 치유가 빠르게 해줍니다.


▶피부관련해서 특히 효능이 많습니다. 노화의 예방 말고도, 윤기있고 탱탱하게 유지해 줍니다.



▶심근경색 등의 질환에 좋습니다.

세포막을 유지하고, 혈관 내에서 지방의 산화를 막기 때문에 혈관 내벽을 보호해주는 작용을 하고 혈관을 유연하게 해주어 동맥 경화, 심근경색 예방에 좋습니다.


※ 한 가지, '전립선 암'에 관해서는 의견이 나뉩니다. 과다 섭취시에 전립선 암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의견이 있는데, 적당한 섭취는 예방에 도움이 되고 '전립선 암' 발병을 증가시킬 정도로 과다섭취를 하기는 힘들다고 하는 의견이 있습니다. 



과다섭취에 관한 부작용은 아직 명확히 나온 것이 없으나,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루 권장량은 성인 남성 기준 10~12mg 입니다.


해바라기


여기까지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았는데요, 지용성 물질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많이 섭취하면 좋지 않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도 많은 듯 합니다. 결핍으로 인한 문제가 더 많으니 민감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평소에 늘 섭취하는 물질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