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지식/건강정보

혈압이 낮으면 생기는 문제와 낮은 이유

by 팩트맨 2018. 6. 22.

혈압이 낮으면 생기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고혈압보다는 흔하지 않지만 저혈압도 심해지면 위험한 증상들이 많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맥 측정기


어느정도 범위 내에서는 혈압의 수치가 낮을수록 좋지만, 너무 낮거나 혹은 급격하게 내려 가거나 기립성, 식후 저혈압 등은 주의해야 하는 증상들 입니다. 


환자와 의사


이렇게 좋지 않은 방향으로 혈압이 낮으면 생기는 문제들은 무엇일까요?


현기증(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하면 실신 상태에 이르러 쓰러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머리가 무겁고, 구역질 증상이 나타나며 몸에 힘이 없고 나른한 느낌이 듭니다. 


▶ 눈이 침침하고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로가 심하고 집중력이 약해지며, 불안감이나 우울증이 더 쉽게 나타납니다.


▶ 이외에도, 호흡이 편하지 않고 거친 호흡을 보이는 등의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렇듯 저혈압은 여러 문제들을 야기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겉으로 보이는 문제들이 있다면 내부적으로 몸의 기관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는 소리이기 때문에, 무작정 넘어가기 보다는 낮은 혈압의 이유를 파악해보고 관리하려는 행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심박


그럼 낮은 혈압을 유발하는 원인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 몸에 혈액의 양이 충분하지 못할 경우에 저혈압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피를 만드는 성분이 들어있는 음식을 충분히 먹지 않고, 물을 적게 마셔 탈수 증세가 있는 경우, 출혈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 박동이 약하거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한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 심장판막의 기능이 약해지기 때문에 혈압에 관련해서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 소수이지만 "패혈증"도 있습니다. 패혈증에 걸리면 쇼크, 혈액의 세균 감염으로 인해서 혈압이 심하게 낮아지기도 하며, 쉽사리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은 앉아 있는 도중에 일어서거나 다리와 몸을 펼 때, 뇌로 제대로 혈액의 공급이 안되거나 혈압이 낮아져 어지러워지는 증세입니다. 혈관이 좋지 않거나, 정맥류 등 여러 요인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밥을 먹은 직후 혈압 급감: 주로 중년 이상의 사람들에게서 나타나고, 밥을 먹은 후에 몸의 혈압을 조절하는 기관들의 기능이 제대로 이어지지 못하여 생깁니다. 심할 경우 기립성과 마찬가지로 급격한 어지럼증 등을 동반할 수 있기에 간과하면 안되는 증세입니다.


▶ 특정한 약물을 복용 중에 있거나, 관련 있는 성인병을 앓고 있는 사람도 혈압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 임산부의 경우 몸의 변화로 인해 원래 어느 정도 낮아질 수 있습니다. 



혈압이 낮으면 생길 수 있는 문제와 낮은 이유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충분한 영양 섭취의 부족이나, 신경계의 문제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을 수도 있으나 정확히 알기 어렵거나 증세가 심하다면 전문적인 관리와 검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