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카로틴 음식
몸에서 항산화 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성분이기 때문에,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주로 녹황채소에 많이 들어있는데요, 채소마다 함유량이 다르고 현대인들은 충분한 섭취를 못 하는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잘 알고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과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녹황색의 채소류.
녹황색의 채소 중에서는 카로틴=당근의 공식이 성립할 정도로 당근에 함유량이 아주 높습니다. 이외에도 시금치, 호박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호박은 단호박 종류 보다는 늙은 호박에 더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무화과, 망고, 바나나 등의 노란 과일류.
다른 과일에도 들어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일명 '옐로 푸드 군'이라고 불리우는 노랑, 주황색 계열의 과일들이 더 풍부합니다. 그리고 이중에서 특히 높은 함유량을 가진 것들이 바로 무화과, 망고, 바나나입니다. 무화과는 말린 것도 좋으며, 다른 비타민B 군도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효율이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미역, 다시마, 스피룰리나 등의 조류.
조류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카로틴 자체가 식물의 색소나 엽록체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광합성 식품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우리가 흔히 해조류 중에서 자주 섭취할 수 있는 것은 '김', 영양제로 섭취할 수 있는 것은 스피룰리나와 클로렐라 종류 입니다.
그렇다면 베타카로틴 음식들의 효능은?
▶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 주름개선, 기미제거에 효과가 탁월 합니다.
▶ 비타민A의 전환 작용으로 눈의 시력을 보호해주고, 야맹증을 개선하는 데에 좋습니다.
▶ 항산화 작용과 더불어 면역력을 활성시켜서 항암작용과 각종 암 관련 질환을 억제 합니다.
▶ 활성산소를 조절해서 세포막, 세포의 파괴를 막아주며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혈관건강을 증진시켜 줍니다.
전반적인 몸의 면역력을 증가시켜주고 세포와 피부를 보호하는 좋은 성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도 가끔 컴퓨터를 오래하다보면 생 당근을 하나 꺼내서 먹고는 합니다. 특히 요즘 시력 저하가 일반화 되어버린 만큼, 베타카로틴을 함유한 음식들을 충분히 섭취하여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