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지식/건강정보

도다리 효능 8가지 그리고 부작용

by 팩트맨 2023. 4. 9.

도다리는 건강상의 이점이 굉장히 많은 영양가 있는 생선입니다.

칼로리가 낮은 편에 속하여 다이어트에도 좋고,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오메가 3 지방산, 비타민 A, 그리고 칼슘과 같은 중요한 영양소로 가득 차 있죠.

 

그럼 도다리 효능이 어떤지 좀 더 자세히 볼까요? (부작용 까지!)

 

 

도다리의 효능

1. 심장 건강 향상

위에서 언급했듯이, 도다리는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오메가 3 지방산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오메가 3는 염증을 줄이고, 혈압을 낮추며, 심장병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미국 심장 협회에서는 심장 건강 식단의 일부로, 도다리와 같은 생선을 일주일에 적어도 두 번은 먹을 것을 권장하고 있기도 합니다.

 

 

2. 뇌졸중 위험 감소

이는 오메가 3와 더불어 풍부한 미네랄, 그리고 지방이 거의 없는 가자미과 생선의 특징에서 나오는 효능입니다.

실제로 연구에서 가자미류(광어, 도다리)와 같은 오메가 3가 많은 생선을 먹은 사람들이 생선을 거의 먹지 않거나 전혀 먹지 않은 사람들보다 뇌졸중에 걸릴 위험이 낮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3. 뇌 기능 향상

도다리를 먹으면 뇌졸중과 더불어,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지력 저하의 위험에 처한 노인분들에게 특히 권장되는 생선입니다.

4. 염증 감소

도다리는 몸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항염증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만성 염증은 심장 질환, 당뇨병, 그리고 암을 포함한 몇몇 만성 질환과 연관되어 있죠.)

 

 

5. 뼈 건강 향상

도다리는 칼슘, 인, 그리고 비타민 D의 좋은 공급원이며, 이 모든 것들은 강하고 건강한 뼈에 중요합니다.

결과적으로 골다공증과 다른 뼈 관련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6. 눈 건강 개선

건강한 시력에 필수적인 비타민 A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A는 체내에서 활성산소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노화와 관련된 황반변성의 위험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7. 피부 건강 향상

도다리는 비타민 A, 비타민 E, 그리고 오메가 3 지방산을 포함하여 건강한 피부에 중요한 몇 가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영양소들은 자외선 및, 다른 환경적 요인들에 의해 야기되는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8. 체중 관리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회들은 지방이 많은 참치, 연어 등을 제외하고는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도다리는 특히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입니다.

(회로 먹지 않아도 좋습니다.)

 

 

도다리 효능 8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매번 이야기 하지만, 부작용도 늘 중요합니다. (좋은 생선이라고 많이 먹으면 안좋습니다.)

 

 

우리가 알아두어야 할 부작용을 알아볼까요?

 

1. 수은 오염

다른 큰 어류보다는 덜 하지만, 도다리 역시 수은을 꽤 함유할 수 있는 생선입니다.

수은 중독이 쉽게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알아두시길 바라며,

임산부나 어린이는 제한적인 섭취를 하는게 좋습니다.

 

 

2. 환경 독소

도다리는 물고기의 지방 조직에 축적될 수 있는 PCB와 다이옥신과 같은 환경 오염 물질에 노출될 확률이 높은 어류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독소들에 노출된 어류를 자주먹는 것은 잠재적으로 건강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높습니다. (즉 도다리 회를 너무 자주 먹거나 하는 것은 그렇게 좋지는 않겠죠?)

 

 

3. 소화 문제

도다리를 비롯하여 가자미류의 생선은 종종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 특히 생선에 민감하거나 이미 존재하는 소화기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증상에는 메스꺼움, 구토, 설사 또는 위경련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 3가지 정도의 부작용만 알고 있어도 도다리를 지혜롭게 먹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모든 분들이 건강 잘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