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지식/건강정보

숙면에 좋은 차 9가지, 불면증이라면 마셔보자

by 팩트맨 2023. 3. 23.

잠을 못자는 것은 최고의 스트레스라고 불릴만큼, 몸에 매우 안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커피를 비롯하여 카페인이 많이 든 성분 섭취 그리고 불규칙한 수면 패턴과, 야근 등으로 불면증이 심해져 가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는 현실.

 

평소에 좋은 차라도 종종 드셔서 숙면에 도움이 되시면 하는 마음에 포스팅을 합니다.

 

 

건강한 숙면에 도움이 되는 차

 

카모마일 차

카모마일 차는 수면을 촉진하는 데 가장 잘 알려진 차 중에 하나입니다.

카모마일에는 '아피게닌'이라고 불리는 산화 방지제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것은 뇌의 특정한 수용체와 결합하여 잠을 자기전 불안감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패션플라워(시계초) 차

시계초 차는 카모마일과 더불어 편안한 숙면을 유도하는 굉장히 좋은 차입니다.

시계초는 '가바(GABA)'라고 불리는 신경전달물질의 수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것은 불안을 줄이고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깊은 수면에 들 수 있도록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라벤더 차

라벤더 역시 진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심신을 안정시키는 좋은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빨리 잠에 들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차입니다.

레몬밤 차

레몬밤차는 불안감을 해소하고 집중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수면의 질을 굉장히 향상시키는 동시에, 너무 정신이 맑아져 잠이 오는데 방해가 될 수도 있다고 하니 자신에게 잘 맞는 지 확인하시고 드시기를 권유합니다.

 

 

목련꽃 차

목련은 '호노키올'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호노키올은 불안, 우울감을 진정시키고 수면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차로 마시면 숙면에 좋습니다.

 

 

페퍼민트 차

페퍼민트 차는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근육통이나, 두통 등이 있어 숙면에 들기 힘든 사람들에게도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또한 페퍼민트의 굉장히 좋은 점은 코의 충혈과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인데, 이는 비염이나 축농증 등으로 인하여 잠을 잘 때 코가 막히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레몬 버베나 차

레몬 버베나의 경우 심신안정을 유도해 편안한 숙면에도 좋지만

숙면을 오래 지속할 수 있도록 돕는 부분이 무엇보다 가장 좋습니다.

즉 오랫동안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중간에 자꾸 잠에서 깨는 분들에게 권유드립니다.

 

 

자스민 차

자스민은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어주는 '신경 안정'의 효능이 있고 향도 좋아서,

잠에 들기 1시간 정도 이전에 마시면 몸이 편안해지고 빨리 잠에 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레몬그라스 차 

레몬그라스 차는 숙면에 좋은 화합물들을 매우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시트랄''제라니올'과 같은 화합물은 특히 진정 효과가 좋아,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성분은 다양한데 카페인도 없으니 안심하고 자기 전에 마셔도 좋습니다.)

숙면에 좋은 차 9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모두 자연적인 좋은 차들이며, 딱히 부작용들이 없이 편하게 마실 수 있는 차입니다. 

다만, 불면증이나 우울증 약 등을 처방 받고 복용중이신 분들은 약 성분과 맞는지 안 맞는지 확인을 한 번 하신 후에 마시는 걸 권유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