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지식/건강정보

침향 효능 7가지 그리고 섭취시 주의사항(부작용도 정리)

by 팩트맨 2023. 3. 19.

중국, 그리고 주로 동남아 지역에서 발견이 되는 '침향'은 

침향나무에서 나오는 수지(나무가 자신의 몸을 치유하기 위해 분비하는 천연물질)가 모여서 오랜시간 동안 나무 속에 침착되고 응고되어 생성되는 아주 귀한 '약재'입니다.

 

수지가 나무에 스며들어 굳어진 양과 질 그리고 생성된 환경에 따라서 그 효능과 가치가 올라가게 되는데 현재 질 좋은 자연산 침향의 경우는 부르는 것이 값일 정도로 매우 희귀하고 비쌉니다.

 

그리고 침향환에 들어가는 침향의 경우 주로 말레이시아나 중국에서 발견된 침향들을 가루내어 다른 약재들과 함께 반죽하여 만든 것인데, 산지나 함량을 잘 확인해야 재대로된 효능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인위적으로 나무에 화학약품을 주입하고 상처를 내어 만든 침향이 넘쳐나기 때문입니다.)

 

서론이 좀 길었는데, 그렇다면 이런 귀한 약재인 침향의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침향 효능

1. 심신 안정

침향을 먹을 때에 입에 향이 퍼지게 되는데, 이 향의 효능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그리고 우울증을 감소시키는 심신 안정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향'적인 부분이기에, 삼켜서 먹는 제품보다는 가루로 먹거나 깨물어 먹는 침향환이 좀 더 좋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2. 강력한 항균작용

침향은 본래의 자연적 생성 목적이 '항균'인 만큼 항균성이 매우 강력하며, 박테리아와 곰팡이에 의한 다양한 감염을 치료하는 데 유용합니다. 침향환/가루 등으로 섭취하게 되면 아토피 등의 피부염이나 세균성 질병 등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효능을 보일 수 있습니다.

 

 

3. 혈전 예방, 심혈관 질환 예방

아무래도 침향의 효능 중 가장 독보적이고 강력한 효능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침향에서 나오는 기름이 체내의 혈전 형성을 예방하는 항응고 작용을 한다는 것이 오래전에 밝혀졌습니다.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혈관에 있는 콜레스테롤 등을 비롯하여 끈적하게 쌓여있는 노폐물 덩어리의 응집을 제거한다는 것이지요.

 

혈전 예방에 관련해서는 필자도 베트남의 침향 전문가/판매원에게서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인위적으로 만든 침향이나 질이 좋지 않은 침향은 효과가 거의 없고, 오랜시간을 거쳐 수지 농도가 짙고 크기도 큰 침향에서 추출한 것을 먹어야 효과가 크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베트남산 침향이 세계에서 가장 질이 좋다고 유명하니, 자랑하려고 한 말일 수도 있습니다.)

4. 항염증 작용

침향은 역류성 식도염, 위염 등을 비롯하여 관절염/류마티스, 통풍과 같은 질병의 염증과 통증에도 효과가 있는 항염증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5. 소화기능 개선

침향은 체질을 개선시키는 동시에 소화력이 약한 사람들의 소화 과정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몸의 붓기나, 변비, 설사와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혹시나 소화기관이 너무 안 좋은 분들은 침향환/가루 등을 섭취하기 전에, 함께 사용된 성분들을 확인해보고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하고나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6. 호흡기 건강 증진

침향은 호흡기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전통 의학에서 수세기 넘게 사용되어 오기도 했습니다.

울혈을 해소하고 완화하며, 체내의 긴장을 풀어주어 기침, 감기, 그리고 다른 호흡기 질환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7. 피부 건강

침향에 들어있는 기름 성분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건조함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침향은 활성산소로 인한 피부 손상을 방지하는 항산화 물질도 들어있어 피부를 보호하며 노화를 예방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항염증 작용도 한몫합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침향의 특정 성분들이 피부에 생기는 검은 반점이나 피부가 검게 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는데, 이 부분에 관해서는 그 효과가 얼마나 큰지 아직 확실히는 알 수가 없습니다.

 

※이같은 여러 효능 들이 합쳐져 결과적으로 '원기 회복'에도 좋은 것입니다.

침향 효능 약 7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무턱대고 적기보다 성분과, 연구된 자료들을 근거로 적었습니다.

 

예컨데 침향이 항암 작용과, 간 보호 등에 좋다고 하는데 이 부분들은 아직 더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기에 무턱대고 적지 않은 것입니다.

(간은 아래에서 이야기 하겠지만, 오히려 섭취시 주의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또한 침향은 '약재'로써, 효능만 있는 것이 아니라, 먹는 양과 방법에 따라 부작용의 우려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 좋다고 생각하고 먹기만 하면 안됩니다.

 

 

다음은 침향(침향환/단)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할  부작용입니다.

 

메스꺼움 및 구토

침향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구역질과 구토와 같은 소화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었습니다.)

때문에 침향환/단을 먹을 때 성분 함량과, 복용량, 시간 등을 확인하고 먹어야 하는 것입니다.

(침향환을 만드는 제조사마다 침향의 함량과 사용된 재료도 다르니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은 침향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습니다.

피부 자극, 가려움 등을 비롯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일단 먹는 것을 중단하고, 알레르기 반응인지 몸의 명현 반응인지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두통

한 번에 많은 양을 먹는 경우 두통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간독성

우리가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침향 관련 보조식품(침향환, 가루, 캡슐)의 경우

들어가는 재료들이 대부분 소화에 무리가 없으며 독성도 없는 것들이고, 나름대로 비율을 조정하였기 때문에 별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적당한 복용 방법을 지키지 않고 고용량 복용하는 것은 언제나 문제가 됩니다.

 

침향을 적당히 복용하지 않고, 장기간 고용량으로 복용할 경우 간독성이 생길 수 있다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그러니 절대 무턱대고 많이 드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좋은 효능을 가졌어도 먹는 양이나 몸 상태나 체질에 따라 누군가에게는 부작용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침향과 관련된 한방 보조식품을 섭취하게 된다면 유의해서, 전문가와 충분한 이야기를 하시고 섭취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