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지식/건강정보

꼼장어 효능 9가지, 그리고 먹을 때 반드시 주의할 점

by 팩트맨 2023. 3. 19.

꼼장어(먹장어/곰장어)는 우리나라와 일본을 비롯하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물고기 중에 하나입니다.

풍부한 영양소를 바탕으로 몸보신에 좋다고 하여 자주 먹는데, 오늘은 그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려 합니다.

 

또한 어떻게 먹어야 좋을지, 부작용들을 생각해서 주의할 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꼼장어 효능 

기본적으로 풍부한 영양성분

꼼장어(먹장어)는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을 포함한 필수 영양소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꼼장어에서 발견되는 주요 영양소는 단백질, 칼슘과 더불어 비타민 A, 비타민 B12, 비타민 D, 칼륨, 인 등 풍부한 미네랄입니다. 

 

건강한 뼈와 치아 형성,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며,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것을 포함하여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것들이죠.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심혈관 건강 / 뇌 건강

꼼장어 섭취의 가장 중요한 이점 중 하나는 심혈관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꼼장어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압을 낮추고 체내 염증수치를 낮추며, 지질 농도를 개선함으로써 심장병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고 알츠하이머/치매 발병 위험 역시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눈 건강

아시다시피 비타민 A는 건강한 시력을 유지하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주 나타나는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죠. 꼼장어는 이런 비타민A가 풍부해서 안구 건강에 좋습니다.

면역력 증강

꼼장어는 건강한 면역 체계를 유지하고 감염을 예방하는 데 필수적인 미네랄과 지용성/수용성 비타민을 매우 다양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C와 비타민 D가 많아 세포의 기능 유지와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효능이 큽니다.

 

 

항염증 작용

항염증 효과가 엄청나게 큰 것은 아니지만, 꼼장어에 관절염/기관지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항염증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항염증 효능이 있습니다.

 

 

뼈 건강 증진

위에서 언급했듯이 튼튼한 뼈와 치아를 만드는데 필요한 필수 미네랄과 칼슘, 그리고 인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규칙적으로 꼼장어를 섭취하는 사람은 골다공증과 다른 뼈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소화기) 건강 증진

꼼장어는 건강한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있습니다. 왜냐하면 식이 섬유가 아주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음식의 분해를 돕고 영양 흡수를 개선하는 효소를 포함하고 있어, 소화에 크게 무리가 가지 않아 장에도 좋습니다.

피부 유지

꼼장어에는 다른 비타민 말고도, 비타민 E와 같은 산화 방지제가 풍부한데, 이는 활성산소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피부(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주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며 조기 노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렇게 꼼장어 효능 9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과유불급'.

그리고 아무리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이라 해도, 사람에 따라 맞지 않는 성분이 있습니다.

또한 때에 따라 가려야 하기도 하죠. 

부작용과 관련해서 어떻게 섭취해야 할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꼼장어를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 (부작용)

만약 꼼장어가 이런 풍부한 영양소만 가득하고, 누구에게나 잘 맞는다면

많이/자주 섭취해도 안전하겠지만,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바로 바로 중금속(수은)입니다.

꼼장어는 많은 양을 섭취할 때 독성을 가질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수은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임산부나 어린이 그리고 면역 체계가 손상된 사람들은 수은의 독성 때문에 꼼장어를 섭취하는 것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즉, 이런 사람들은 자주 먹거나 하는게 절대 좋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기생충입니다.

일반 민물장어보다는 덜하다는 말이 있지만 꼼장어 역시 기생충이 있는데,

제대로 익혀먹지 않으면 굉장히 안 좋은 질병들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나 산꼼장어는 먹을때 특성상, 통으로(굵은 상태에서) 구워서 먹게 되기 때문에 속 안까지 제대로 안 익히고 먹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반드시 속 안까지 잘 익혀서 먹어야 부작용 없이 좋은 효능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나트륨 함량입니다.

바다 장어들은 자연적으로 나트륨 함량이 높습니다.

(드셔보면 아시겠지만 소금을 조금만 찍어도 굉장히 짭니다.)

 

이런 이유로 고혈압이나 신장질환 등 건강상의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자주 먹지 말아야 하며,

최대한 짜지 않도록 양념이나 소금을 조절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네 번째는 높은 콜레스테롤 함량입니다.

꼼장어는 민물장어와 마찬가지로 꽤 높은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거나 심혈관 질환 위험이 있는 사람들은 역시 먹는 양을 최소화 하거나 가끔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4가지 사항들만 잘 고려해서 먹어도, 굉장히 건강하게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꼼장어 효능 그리고 부작용을 고려해서, 섭취시 주의점들을 알려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