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지식/생활정보

동원훈련 준비물과 팁

by 팩트맨 2018. 5. 17.

동원훈련 준비물과 팁을 알아보자


본인도 빠짐없이 동원 예비군 훈련을 다녀왔습니다. 1년에 한 번 2박3일 다녀오는 것이지만, 막상 가는 날이 되면 착잡한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동원예비군 준비물은 통지서에 나와있는 것들을 잘 챙겨가면 되는데, 꼭 가져가야 하는 것들과 팁들이 있으니 같이 살펴면 좋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군인


아직까지 준비물을 제대로 못 챙겨와서 조기퇴소를 당한 인원은 본 적이 없지만, 혹시나 자신이 될 수도 있으니 전날에 꼼꼼히 준비하도록 해야 합니다. 무엇을 챙겨가야 하는지 필수적인 것들과 선택적인 것들을 보겠습니다.


훈련 시간표


동원훈련 필수품목 (없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물품)


1. 전투복, 전투화

전투복과 전투화는 당연한 필수 준비물입니다. 간혹 전역을 하고 살이찌거나 살이 빠져서 사이즈가 맞지 않는 분들이 있으신데, 일단 군복은 가져가는게 좋습니다. 가서 사이즈가 맞지 않는다고 하면, 2박3일 동안 사용할 군복을 빌려줍니다. 



전투화도 찢어지거나 닳았다면 훈련장 다른 전투화나 활동화를 빌려주지만, 일단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2. 신분증

혹시라도 다른 사람이 대신 동원훈련에 참여하는 것을 방지해야 하므로 신분증은 꼭 가져와야 합니다. 신분증이 없어서 입영을 못한 사람을 본 적은 없지만, 입소 때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꼭 챙겨야 합니다.


총쏘는 모습


3. 기타 군물품

고무링, 벨트는 챙겨와야 하는 물품이지만 만약 잃어버렸다면 빌려줍니다. 고무링은 굳이 착용하지 않아도 크게 문제가 될 일은 없습니다. 

군번줄의 경우, 검사를 하지는 않지만 가져가는게 마음 편합니다. (특히 군번을 잊어버리신 분들은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4. 자신의 은행계좌

계좌번호는 여비를 지급받기 위해서 준비해야 합니다. 여비는 꼭 받아야하니 계좌번호를 알아두고 갑시다. 


동원훈련 준비물 (없어도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없으면 안되는 개인 준비물)


2박3일에 걸쳐서 훈련을 받는데 당연히 개인 물품이 필요하겠죠?


총 드는 모습


필수: 세면도구, 갈아입을 팬티, 런닝, 양말, 활동복(개인정비 시간에 입고 있을 상,하의)

옷은 딱 3일치가 아니라 한 벌 정도 더 넉넉히 준비해가면 좋습니다. (특히 비가 많이오는 때.)


선택: 책, 물병, 운동화, 개인 상비약, 화장품, 핸드폰, 돈 등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동원훈련 준비물로 '책'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생활관에서 시간이 매우 안 가는 상황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만화책이든 자기개발 책이든 가져가면 정말 후회 안 합니다. 또한, 먼지가 많기 때문에 물병을 가져가서 수시로 물을 먹으면 좋습니다. 



운동화는 위에서 언급한 필수품목인 전투화에 하자가 있거나 발이 아프신 분들은 챙겨가시면 됩니다. 돈은 PX이용을 위해서 가져가기를 권장하는 바입니다. 


동원 훈련 주의사항: 올해부터 전자기기 사용 금지가 더 엄격해졌습니다. 핸드폰을 중간에 사용하다가 걸리면 진짜 퇴소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을 켜는 것도 안되며, 충전하고 있는 것도 허락 없이는 안됩니다. 


처음 입소할 때 핸드폰을 반납해도 되고, 그냥 자신이 가지고 있어도 됩니다. (가지고 있다면 켜지 말고 가방에 넣어두기를 바랍니다.) 개인정비 시간에 따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줍니다.


병력 불응자 처리 안내문


동원예비군 훈련 준비물품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불참시 불이익이 크니 꼭 참여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