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경제 교육/시사

군무원 월급 2018 개정 기준

by 팩트맨 2018. 3. 27.

군무원 월급


공부하는 남자


군무원은 우리나라 군 기관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성상 체력검정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이쪽도 요즘 경쟁률이 점점 높아져 가고 있는데요. 월급은 어느정도 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밑에 바로 표로 나와있는데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군무원 월급표


군무원 월급(봉급표)입니다. 군무원은 군 부대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이기 때문에 일반직 공무원의 표를 가져왔습니다. 작년대비 약 2.6% 월급이 인상되었습니다. 최저시급이 올랐으니 당연하기도 합니다.



일반 공무원과 똑같이 성과금, 특근수당은 당연히 나옵니다. 하지만 근무여건은 많이 다릅니다. 군 특성상 체력단련 등도 포함되기 때문에, 오전에 근무 후에 오후에 체력단련을 할 때도 있다고 합니다. 야근, 추가근무 등도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그렇다면, 실수령액은 얼마나 될까요?


직장인


표에 나와있는 군무월 월급이 실수령액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지난번 실수령액에 관한 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 초과근무수당, 직급보조비 (요즘 직급보조비가 좋다고 합니다.), 명절휴가비 등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금액입니다. 때문에 실수령액은 9급 1호봉기준 약 15~20만원 정도의 추가 금액을 더 합쳐서 받게 됩니다. 



그리고 모든 공무원의 특성상, 남성의 경우 군 경력이 인정되어서 시험에 합격을 했을시에 호봉을 추가로 받아서 근무를 하게 됩니다. 여기서 참고로 말씀을 드리자면, 육군 21개월의 근무를 마친 사람은 1년 9개월을 경력으로 책정하게 됩니다. 즉 1호봉(1년)하고, 나머지 9개월도 경력으로 인정되어서, 3개월 근무후에 추가로 1호봉이 더 올라게 됩니다. 즉 거의 2호봉을 얻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요즘 가면 갈수록 경쟁률이 심해진다고 하는데, 이번 년도는 어느정도의 경쟁률을 보일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작년과 비슷하지만, 조금 더 높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