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지식/건강정보

푸쉬업 효과 생각보다 넓다

by 팩트맨 2018. 6. 26.

아무 기구 없이 혼자서 할 수 있는 운동 중에서 그야말로 엄청난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푸쉬업입니다. 자신의 상체 무게를 팔로 지탱하는 것이기 때문에 높은 강도로 운동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팔굽혀펴기


자세하게 푸쉬업 효과를 알고 나면 아무래도 운동을 할 때 좀 더 생각을 하면서 할 수 있고 효율성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한 번 살펴볼까요?


점프하는 남자


몸의 밸런스와 반사 신경 향상.

뜬금없이 반사 신경이라니 이게 무슨 소리인지 궁금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푸쉬업을 하게 되면 몸의 균형을 안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신경이 계속 반응하게 됩니다. 꾸준히 할 경우 점점 밸런스가 높아지면서 반사 신경(반응 속도)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전신의 근육 밀도가 높아집니다.

팔로 몸을 지탱하는 동시에 배가 아래로 처지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허리와 다리 근육에도 힘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푸쉬업은 전신 운동으로 불리는 것입니다. 20대 중반 이후 꾸준하게 감소하는 근육 밀도를 높여 주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척추뼈


척추기립근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골반부터 목까지 척추를 따라 쭉 이어져 있는 척추기립근은 몸을 움직이는데 아주 기본이 되는 근육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근육이 우리가 평소 사용하는 덤벨이나, 달리기와 같은 운동으로는 단련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잊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푸쉬업은 척추를 지탱하는 운동으로 기립근 강화 효과가 큽니다.


팔 근육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팔 윗부분(상완삼두근)을 기르는 데 특히 좋으며, 위 팔과 아래 팔을 잇는 관절 뒷 부분의 근육이 커지게 되어 관절이 튼튼해집니다.


가슴근육


흉근을 기를 수 있습니다.

가슴을 덮고 있는 흉근에 굉장히 자극이 많이 들어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푸쉬업을 꾸준히 하면 흉근이 매우 발달하여 상체 윗부분의 균형을 잡을 수 있으며 탄탄한 가슴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어깨 부위와 삼각근을 기를 수 있습니다.

푸쉬업을 하면 어깨부터 날갯죽지를 덮고 있는 근육과 어깨 옆에 있는 삼각근이 발달하게 됩니다. 그리고 삼각근이 발달 할 수록 앞, 뒤에서 볼 때 어깨가 매우 넓어 보이게 됩니다.



칼로리를 많이 소모하는 운동입니다.

굳이 뛰지 않고 좁은 공간에서도 많은 칼로리를 소모 할 수 있는 것이 푸쉬업의 장점입니다. 몸 전체에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율이 높고 지구력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뛰는 여자들


성장 호르몬을 증가시킵니다.

성장 호르몬은 20대를 마지막으로 30세 부터는 꾸준하게 감소하는 호르몬 입니다. 이 호르몬이 없어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고 근육의 밀도가 감소하며 노화가 진행되기 시작합니다. 푸쉬업은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위의 사항들을 예방하고 노화를 늦출 수 있습니다.



자세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푸쉬업 효과는 자세에 영향을 미칩니다. 등, 어깨, 척추, 팔의 근육들이 길러지기 때문에 상체를 탄탄하게 잡아주어 좋은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일상에서 허리와 어깨를 펴고 있는 것이 힘이 들거나 자기도 모르게 굽어 있다면 이런 근육들이 단련되지 않았기 때문일 확률이 큽니다. 


매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 푸쉬업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려움 없이 혼자서 효과를 볼 수 있는 좋은 운동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