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이 날때는 열을 내릴 수 있는 음식 혹은 해가 되지 않는 음식을 먹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평소에 먹던 기름기 있는 음식이나 인스턴트를 먹게되면 구토가 밀려오거나 증상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열날때 좋은 음식 종류는 위장에 자극을 주지 않고 소화가 잘되는 식사나, 식도로 넘기기 편한 것, 온도를 떨어뜨리는 음식들이 해당됩니다. 하룻밤 자고 일어나면 나을 수 있도록 잘 먹어주어야 합니다.
1. 귤, 오렌지 등의 과일
감귤류의 과일은 비타민c가 많아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기운을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다만 차가운 상태의 과일을 너무 많이 먹게되면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자극이 되지 않는 온도의 상태에서 조금씩 천천히 먹기를 권장합니다.
2. 두부(순두부)
몸에 열이 날 때에는 단백질 보충을 잘 해주어야 합니다. 입맛이 떨어진다고해서 대충 밥을 때우려고 하면 안됩니다. 몸이 회복을 하기 위해서는 영양흡수가 중요합니다. 두부는 자극이 덜하고 소화도 잘되는 음식이며,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권장하는 음식입니다.
3. 무
과일만 비타민이 풍부하다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무우는 항산화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고 소화흡수 또한 매우 빠른 음식입니다. 깍두기가 매워서 자극이 많이 된다면 살짝 씻어서 먹는 것이 열날때는 좋습니다. 무우나물이나 무우국을 끓여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파
파는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는 식재료입니다. 파김치를 먹는 것도 좋으며, 국에 파를 많이 넣고 끓여서 국물과 파를 건져서 먹으면 좋습니다.
5. 닭죽
닭고기 또한 소화가 빠르며 단백질이 많아서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죽으로 먹으면 더 흡수가 잘되고 장에 무리가 덜 가서 좋다고 봅니다. 죽을 만들때는 닭을 잘게 잘라서 넣고, 간은 짜지 않고 싱겁게 해야 섭취하는데 더 이롭습니다.
6. 도라지
해열작용이 뛰어나고 가래나 기침도 줄어들게 하는게 도라지입니다. 반찬으로 먹어도 좋고 즙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꿀에 절여 먹는 것이 열날때 가장 좋다고 봅니다. 쇠 밥그릇에 꿀을 넣고 도라지를 조금 넣어서 밥통에 넣어두면 따뜻하게 잘 우러납니다. 이 우러난 즙은 해열제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7. 물을 많이 먹자
열날때 좋은 음식 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섭취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물론, 너무 많이 마시면 좋지 않지만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차거나 뜨거운물을 마시지 말고 미지근한 물을 잘 섭취해야 합니다.
★대추, 꿀, 매실등을 우려서 차로 마시는 것도 좋답니다. 그리고 밥을 물에 말아 먹거나 누룽지로 먹는 것도 열이 날때 흡수에 좋습니다.
생각보다 좋은 것들이 많습니다. 싱겁고 소화가 빠른 식사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열날때 좋은 음식 종류 여기까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