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정보/동식물

데이노수쿠스 엄청난 고대 악어

by 팩트맨 2018. 2. 25.

이런 고대 생물들을 포스팅 하는게 다른것들을 포스팅 하는 것보다 훨씬 재미있군요. 


오늘은 백악기 후기에 살았던 걸로 추정이 되는 '데이노수쿠스' 라는 고대 생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데이노수쿠스


Deinosuchus



출현시기: 현재로부터 약 8000~ 7000만 년 전 백악기에 살았던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백악기에는 티라노사우르스를 비롯한 거대 폭군들이 무성했던 시기입니다. 

 


 

화석 발견장소: 아메리카 대륙, 미국의 텍사스 주 등의 동부쪽 해안에서 발견이 되었으며, 멕시코에서도 화석이 발견 되었다고 합니다. 악어류 였기 때문에 해안 쪽에서 발견이 되는것은 당연한 일이 겠군요.


fossil


최대 크기는 약 10~12 m 정도에 달했다고 하니까, 현재 바다, 나일 악어는 그냥 애기 수준으로 보일 정도입니다. 


바다악어의 몸길이가 약 6 m 이고 몸무게는 1 톤을 초과하는데 이보다 훨씬 크니 실제로 존재했다면 정말 어마어마하게 컸다고 보면 됩니다. 또, 현재 바다악어의 최대 악력은 약 3 톤 (지구상에서 무는 악력이 가장 강하다.)인데 이 악력의 약 1.5배 ~ 5배 이상의 악력을 지녔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crocodile


당연히 먹이로는 다른 큰 초식, 육식 공룡이나 수상 생물 등을 먹었다고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상당한 크기와 최강 턱 힘 으로 아무리 단단한 먹이어도 다 으스러 뜨릴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당히 신기한 점이기도 한것이 있는데요, 종에 따라 근골격 구조 차이로 인해서 악력 차이가 많이 난 다는 점입니다. 범고래, 향유고래, 백상어 등등 바다악어보다 훨씬 크고 (백상어는 비슷.) 입이 큰 것들도 악력이 낮다는 점입니다.


여튼, 이 대단한 데이노스쿠스는 살았던 시절, 역시 해안가의 깡패로 여겨 집니다.

이때에는 티라노사우르스가 공존했던 시기입니다. 수각류 중에서 무는 힘이 가장 세다고 여겨지는 티라노사우루스 보다 더 무는 힘이 세었을 것이라고 합니다. 


Tyrannosaurus


티라노와 라이벌 관계로 구도가 잡히기도 하는데요. 실제로 데이노수쿠스의 화석 발견 당시, 티라노사우루스의 화석도 같이 발견이 된 점으로 미루어 볼때, 서로 잦은 다툼이 있었거나 그 끝으로 한 마리가 죽었을 것이라고 추측 된답니다. 

 

 

누가 이겼을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티렉스를 좋아하기에, 티라노에게 한 표를 주고 싶네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