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지식/생활정보

진드기 물렸을때 증상과 대처법

by 팩트맨 2017. 10. 12.

안녕하세요 르쉐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진드기 물렸을때 증상과 대처법, 집먼지 진드기 없애기 등등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지난 포스팅인 집개미퇴치법과 비슷한 이유에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집에 화분이나, 톱밥이 있는 경우에 생기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저도 집에 톱밥과 화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동물을 키우는 경우에는 살인 진드기도 간혹 출몰을 하기 때문에, 간간히 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애초에 예방을 잘해서 없도록 하는게 가장 좋기는 합니다.


 

진드기 물렸을때

 

진드기 물렸을때 증상

 

 

 

 

 

진드기도 종류가 나뉩니다. 근데 우리에게 피해와 증상을 나타나게 하는 것들은 주로 집먼지 진드기와 동물에 기생하는 종류 입니다. (참 진드기 등)

 

 

살인,흡혈 종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진드기들은 물려도 치명적인 증상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면역이 약한 사람이라던지, 아토피, 피부에 상처가 있는 경우 등등 에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자주 감염이 나타나는데 이는 남성이 피지량이 더 많아서 먹이를 더 많이 제공하는 환경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진드기 물렸을때 증상으로는 피부 질환으로서 피부염, 가려움증, 두드러기 와 같은 것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모공등에 기생하는 종으로 인해, 눈꺼풀의 염증(다래끼를 유발하기도 함), 모공 확장, 블랙헤드, 머리카락 빠짐, 등등 피지선으로 인한 트러블과 염증이 나타납니다.

 

 

집먼지 진드기 물렸을때

 

이 녀석의 경우에는 조금 다릅니다. 주로 침대, 이불 매트 등등에 서식을 하는 녀석입니다. 물론 피부적인 질환등등의 증상은 위와 비슷하지만, 이 녀석은 또 따로 천식, 비염, 기침 등등 호흡기 관련 질병들을 일으킵니다. 또한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기도 하며 다래끼,결막염을 유발합니다. 제가 군대에 있을때 결막염 환자가 정말 많았었는데, 군용매트, 이불이 청결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그로인한 집먼지 진드기 때문에 그랬던거 같네요.


 


야생, 살인 진드기가 남았는데, 이 녀석들은 다음 포스팅에 따로 집중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처법

 

급작스런 알레르기, 발진 등등이 나타나면 민간 요법 이런것 다 필요없이 즉시 병원에 가는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공존하는 진드기는 그리 치명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위에서 말한것처럼 결막염, 염증 등등이 나타나면 우선 잘 씻고 병원에 가서 처방을 받는게 중요합니다. 사실 집안의 청결을 유지하면서, 관리만 잘해도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대처를 하려면, 청결을 유지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집먼지 진드기 없애기, 이녀석은 햇빛에 약하기 때문에 햇빛에다가 이불, 매트 등을 건조시켜주는게 아주 효과 만점인 방법입니다. 커튼,옷 등등 모두 자주자주 세탁을 하고 일광 건조를 꼭 시켜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람도 햇빛을 쬐어야 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서 몸의 면역력을 길러야 몸에사는 진드기로 인한 증상이 생기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