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지식/건강정보

아미노산 효능 필수 9가지

by 팩트맨 2018. 5. 22.

아미노산은 모여서 단백질을 구성합니다. 종류가 매우 많기 때문에 만들어지는 단백질도 다양하고, 결합체와 별개로 아미노산만의 역할과 효능이 따로 있습니다. 그래서 아미노산이 들어있는 식품들을 따로 섭취해야 하는 것입니다.


고 단백 식품


우리 몸에서 합성이 불가능하기때문에 외부에서 섭취를 해야하는 9가지의 필수 아미노산 효능을 각각 알아보면서, 평소에 우리가 인지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아주 중요한 영양성분이랍니다.)


영양제


1. 히스티딘

9가지의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입니다. 히스티딘은 체내에 쌓인 중금속들의 배출을 원활하게 만들고, 신경과 세포조직에 관여하여 성장과 재생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성분입니다. 히스티딘은 혈액을 만드는데도 필요하답니다.



2. 페닐알라닌

페닐알라닌은 과다하게 들어오면 몸에 좋지않다는 억울한 평을 받지만, 과도하게 섭취하기는 쉽지 않으며 부족이 더 많습니다. 페닐알라닌은 몸의 신경계에 작용하여 도파민 등의 호르몬을 적절히 증가시켜 신경조절을 하고 활발한 정신을 유지하도록 기능합니다.


유제품 지방


3. 류신

류신은 보디빌더들이 많이 찾는 아미노산입니다. 뼈와 근육의 재생을 도와주며, 피부세포를 재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효율적인 에너지 대사를 가능하게 하여 피로를 조절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콩 종류


4. 이소류신

이소류신은 류신과 비슷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혈액의 혈당량을 조절하며 혈액 생성을 촉진하고 근육 보호, 근육 재생을 원활하게 합니다.



5. 발린

발린 아미노산 효능도 비슷합니다. 근육세포의 회복과 성장을 촉진시키고 강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너지를 보존하여 근 에너지의 효율 또한 높여 줍니다.


캐슈너트


6. 라이신 

성장발육에 중요한 아미노산입니다. 라이신은 골격과 근 섬유의 성장을 돕고 칼슘 성분의 효과적인 흡수에 필요합니다. 신체 구성성분의 균형 또한 유지하여 몸의 틀을 잡아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양보충제2


7. 메티오닌

히스티딘과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소화기관에 쌓인 중금속 물질의 배출을 하는데 기여하고,  간에 들어온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메티오닌은 기관지의 발암 확률을 낮추기도 하며, 다른 아미노산의 활동을 용이하게하는 매개 역할도 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8. 쓰레오닌

아주 중요한 필수 아미노산으로, 콜라겐의 합성을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다른 단백질 등의 영양소의 흡수를 촉진하고, 몸의 면역계 기관들의 기능을 도와서 면역능력 또한 강하게 합니다.



9. 트립토판

트립토판은 정신 안정과 수면에 필요한 '세로토닌'을 합성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세로토닌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잠을 푹 잘 수 있도록 기능합니다.) 또한, 몸의 활성산소를 없애어 세포와 조직의 노화를 방지합니다.


필수 9가지 아미노산 효능들을 쭉 나열했습니다. 기능적인 측면들을 포스팅 했기에, 구체적으로 어디에 좋은지는 연관지어 생각하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이 9가지는 모두 면역, 호르몬 생성과 기능, 신경계, 근육계 등 몸의 모든 구석구석을 관리하는 중요성분이므로 잘 기억해두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