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지식/건강정보

편도염에 아이스크림이 좋은 이유

by 팩트맨 2018. 6. 28.

편도염은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질환입니다. 대기의 오염으로 인해서 더욱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되도록 걸리지 않는 생활을 하는 것이 좋지만 걸린 후에 올바르게 대처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화이트 콘


그래서 오늘은 한 가지 사실을 확인하려고 합니다. 편도염은 도움이 되는 음식과 악화를 시킬 수 있는 음식이 거의 극명하게 나뉘는데, 그중에서 논란이 많은 아이스크림이 과연 편도염에 좋은 것이 맞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도 몇 가지 같이 알아 볼 것입니다.


아이스베리


1. 아이스크림이 도움이 될 수 있나요?


편도염도 환자에 따라서 그 원인이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인해 부은 것일 수도 있고 상처로 인해 염증이 심하게 생긴 경우도 있으며 고름이 찬 경우도 있습니다. 


심하게 상처가 나지 않은 이상 약간의 아이스크림은 오히려 환자에게 권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도염이 있으면 뜨거운 음식은 아주 피해야 할 식품이지만 반대로 약간의 차가움을 줄 수 있는 음식은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적당해야 합니다.)



아이스크림을 먹게 되면 차가움으로 인하여 편도를 마비시켜 일시적으로 통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목이 불편한 경우에 먹으면 나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을 마시는 것과 동일하게 목을 씻겨주는 작용도 합니다.


하지만 너무 차가운 상태에서 한 번에 삼키는 등 자극이 심할 수 있는 것은 줄여야 합니다. 입에서 충분히 녹이고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알갱이나 다른 재료들이 너무 많이 들어간 아이스크림은 오히려 편도염에 상처와 자극을 주기 때문에 피해야 하고 그냥 단순한 것이 좋습니다.


목 통증


2. 아이스크림이 좋은 또 하나의 이유


바로 수분 때문입니다. 목이 건조한 경우에 염증은 더 오래 지속이 됩니다. 편도가 건조하지 않도록 수분을 계속 공급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보조적으로도 젖은 수건이나 빨래 등을 방에 걸어 놓는 경우가 많죠?



3. 아이스크림 외에 편도염에 좋은 음식


수분이 많고 미지근한 온도를 가진 부드러운 음식들이 좋습니다. 영양이 있는 식품들을 많이 먹어서 면역력을 길러야 빨리 회복이 되는 것은 맞지만, 물리적으로 자극을 주는 것은 회복을 늦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식으로는 떠먹는 요구르트, 과일 스무디 같은 식품들이 자극 없이 먹을 수 있는 식품들 이 좋습니다. 밥을 먹을 때에도 뜨겁지 않고 부드러운 음식들을 먹으면 더 빨리 회복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편도에 도움이 되는 이유와 그 외의 좋은 음식들도 정리를 하였습니다. 자극이 없고 부드러운 아이스크림은 분명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심한 염증이나 상황에서는 의사와 상담하여 먹어도 되는지 물어보는 것이 맞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