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경제 교육/시사

2017년 세계 군사력 순위

by 팩트맨 2017. 10. 4.

안녕하십니까.

또 다시 돌아온 르쉐입니다. 저번에는 2017년 한국 군사력 순위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2017년 세계 군사력 순위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사실 저의 경우에는, 흔히 말하는 밀덕?(밀리터리덕후)까지는 아니지만, 밀리터리쪽에 예전부터 관심은 많았고, 군대를 다녀온지도 그리 많이 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군사 관련 된것에는 관심이 가는편 입니다. 그리고 이상하게 요새 시국이 좀 불안정한 느낌 때문인지 더더욱 관심이 가게 되는 부분이네요.ㅠㅠ 좌우지간 포스팅을 쓰게 되었다는점! 그럼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 세계 군사력 순위

 

 

 

순위의 출저는 저번과 마찬가지로 미국 gfp rank (globalfirepower의 약자)에서 정한 세계 군사력 순위 입니다. (gfp rank)

 

 

 

세계 군사력 순위를 정한 기준이 나와있는데, 간단하게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해마다 병력동원가능 나이가 되는 남성의 수를 간단하게 아래에 넣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는 군사력 순위를 포스팅 했지만, 전문적인 분야를 세세하게 쓰지는 못한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gfp 홈페이지에 가서 gfp rank를 직접 보시면 더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분야마다 세세하게 기준과 수준이 명확하게 나와있습니다.

지금 저의 포스팅의 gfp rank 기준입니다.

 

 

기준 (군사력 점수 반영 요인)

 

★단순히 무기의 수만을 반영한 것이아니라, 사용가능한 무기의 다양성과 화력까지 반영한다.

 

★핵 무기의 단순 비축량을 계산해서 넣지는 않았지만, 핵무기로 추정되는 것은 반영한다.

 

★지리적 요인, 물류적인 유용성, 자원과 기술 영향성을 반영했다.

 

★병력 동원가능한 사람의 수가 가장 큰 비율로 반영이 되었다.

 

★NATO동맹국들은 자원을 공유하기 때문에 약간의 보너스가 추가로 반영이 된다.

 

네 여기까지 기준을 간단 명료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순위를 보겠습니다. 

 

 

2017년 세계 군사력 순위 1~15위

 

 

 

 

 

 

예상은 했지만 역시 미국이 1위입니다. pwrindx(파워 지수) 0.0857로 2위인 러시아와 0.07정도 차이가 나네요.  2위 러시아와 3위 중국은 0.02가 차이가 납니다. 즉 1위와 2위의 차이가 꽤 있다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4위 인도부터는 군사력의 차이가 조금더 많이 벌어지기 시작하네요. 

우리나라는 12위에 랭크 되어있네요.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썼지만, 자랑스러우면서도 조금 아쉽습니다. 몇 년전까지만해도 7위 정도에 랭크 되어있었는데 말이죠. 지금은 일본이 7위를 차지하고 있네요.

 

16위~30위

 

 

 

이것을 보고 굉장히 놀랐습니다. 제가 관심이 없어서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베트남도 상당히 군사 강국 이었군요? 16위에 랭크 되어있고 한국과는 4단계의 차이가 나네요. 23위인 북한을 생각했을때,  대만, 태국 모두 높은 국방력을 가진 나라네요. 대만이야 뭐 원래 강한편으로 기억하고 있었는데, 태국도 장난 아니네요. 각각 gfp rank 18위 20위네요. 

 

31위~45위

 

31위는 '미얀마'가 차지했습니다. 45위는 베네수엘라가 장식했네요. 네덜란드가 38위인게 조금 의외였습니다. 하기야 주변국들과 그다지 긴장감이 없는 곳인가요? 중립국 스위스는 37위네요.

 

 

 

아래는, 해마다 병력동원 가능한 나이가 되는 '남성의 수'입니다. 착각하시면 안되는게, '군대에 가는 남성의 수'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우리나라는 69만명이지만, 거의 50만명이상이 현역으로 입대를 하기 때문에 랭크는 32위 여도 사실상 인구대비 능력은 매우 높다고 보여집니

다.

 

 

인도와 중국 인구가 아마 1억명 정도 차이나죠? 근데 매년 병력동원 가능이 되는 남성의 수는 인도가 더 높군요.

 

 

 

 

우리나라는 69만명으로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다른나라 보다 능력과 효율이 높다는점, 인식해두면 좋겠습니다.

annually available man power gfp rank 32위 였습니다.

포스팅 봐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