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지식/건강정보

당뇨약 종류와 효과를 알아보자

by 팩트맨 2017. 10. 3.

안녕하세요 르쉐입니다. 사실 인슐린 종류를 먼저 쓰려고 했는데, 나누어서 다음번에 쓰려고 합니다. 종류가 꽤 많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뭐 당뇨병 환자 통계마다 다르기는 합니다만, 즉 원인이 개별적으로 다르기에 약간씩 처방이 다르기는 하지만, 공통적인 당뇨약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늘은 당뇨약 종류를 알아보고 각각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포스팅 하려고합니다. 저도 주변에 고혈당 분들이 많기에 이렇게 포스팅을 또 하게 되네요. 약을 먹게 되더라도 정보를 알아두면 도움이 되니까요.

 

우선, 당뇨병 당뇨약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두 기준이 있습니다. 하나는 경구용 혈당강하제 이고, 하나는 인슐린 입니다. 여기서는 경구용 혈당 강하제를 보려고 합니다.

 

 

 

당뇨약 종류

 

 

 

 

★경구용 혈당 강하제

 

1. 설포닐유레아(sulfonylurea)=설포닐요소.

 

현재 당뇨약 종류 중에서 가장 오래된것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다이아베타,애마릴,글라이네이스 등의 이름으로 시중에서는 판매하고 있습니다. 부작용이나, 효과도 잘 알려져 있기에 가장 처방에 먼저 사용되는 편이고, 대중적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설포닐 요소는 췌장에서의  인슐린의 생산을 촉진시키는 효과를 내는 약입니다.

 

 

2. 티지디.

 

티지디는 세포내에서의 인슐린에대한 저항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인슐린이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하는데 효율을 높여주는 역할을합니다. 그러므로 인슐린의 혈중치를 감소시켜 줍니다. 시중의 '액토스', '아반디아' 가 티지디 라고 합니다. 그런데, '아반디아'의 경우에는 심한 부작용의 사례와 특정 심장병 확률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어서 쉽게 처방해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여튼, 피지디는 제2 당뇨병에 좋은 점을 가진 약이라는점이 장점입니다.




3. 메트로포민.

 

우리나라에서 '글루코파지정'으로 친숙한 당뇨약 입니다. 인슐린의 작용을 향상시켜주며, 체내에서 혈당의 흡수를 저하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함께 처방도 가능하지만, 홀로 처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메트로포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기도 하고, 인슐린의 생산을 증가시키지는 않고 인슐린의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이것을 복용하고 살이 줄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살이 빠지는 당뇨약으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이것 또한 특정 비타민 흡수가 잘 되지 않는 부작용도 있기에 잘 처방 받아야 합니다.

 

 

4.메글리티니드.

 

'프란딘'이라는 이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췌장을 자극해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당뇨약 입니다. 근데 메글리티니드는 인슐린의 생산을 매우 단시간 내에 일으키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로 식사 바로 전에 먹고, 식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5. 아카보스.

 

아카보스는 알파 글루코시다제라는 소화에 작용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해서, 당이 소장에 흡수 되는 작용을 저하시킵니다. 녹말,탄수화물 등이 당으로 섭취가 되지 않게 하는 작용이기 때문에 식후 혈당량의 증가를 감소시켜 줍니다. 설사, 가스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는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당뇨약 종류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